1. HTTP 전송 데이터 형식
- HTML, TEXT
-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- JSON, XML (API)
-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-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- 버전은 HTTP/1.1 (1997년) 가장 많이 사용 ( RFC7230 ~ 7235 )
1.1 기반 프로토콜
TCP : HTTP/1.1, HTTP/2 ( HTTP/1.1버전은 TCP위에서 동작 )
UDP : HTTP/3
1.2 HTTP 특징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스리스), 비연결성
- HTTP 메시지 ( 메시지를 통해 통신함 )
- 단순함, 확장 가능
2.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Request Response 구조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3. Stateful, Stateless
3.1 Stateless ( 무상태 프로토콜 )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 X
- 장점 : 서버 확장성 높음 ( 스케일 아웃)
- 단점 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3.2 Stateless 실무 한계
-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
- 무상태
- 예)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
- 상태 유지
- 예) 로그인
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-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- 상태 유지(stateful)는 최소한만 사용
4. 비연결성 (Connectionless)
-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-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-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
- 예)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.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
4.1 비연결성 단점
-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-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-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 이미지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
- 지금은 HTTP 지속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로 문제 해결
-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
* 스테이스리스를 기억하자 - 서버 개발자들이 어려워하는 업무
- 정말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
- 예) 선착순 이벤트, 명정 KTX 예약, 학과 수업 등록
- HTTP 메시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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